관절질환

걷는 도중 발바닥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광명사거리역정형외과

gddoctoros01 2023. 7. 10. 21:22

 

걷는 도중 발바닥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광명사거리역정형외과

발은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보행의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이 발에 통증이 생기면 걷는 것도 힘들도 피곤해지며 여러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발 통증은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족저근막염이라 불리는 질환에 대해 광명사거리역정형외과 굿닥터정형외과에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에 위치한 족저근막이라는 곳에 발생한 염증입니다. 일반적으로 흔하게 일어나는 질환 중 하나이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2배 정도 많이 발생하는데요.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발바닥이 받는 충격을 흡수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체중 부하 등의 요인으로 인해 미세한 손상이 일어나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돼요.

족저근막염 증상

1. 아침에 일어나서 첫 발을 디딜 때 통증이 발생한다.

2. 오랜 시간 서 있거나 걸으면 통증이 심하다.

3. 발뒤꿈치나 안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4. 앉아서 발가락을 위로 당기면 통증이 심하게 느껴진다.

5. 서있을 때 다리가 뻣뻣한 느낌이 지속적으로 든다.

대부분 발뒤꿈치 안쪽으로 통증을 느끼며, 이런 통증으로 인해 걷는 자세에도 문제가 생기고 추후 무릎이나 척추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통증과 증상은 점진적으로 심해질 수 있으니 초기에 광명사거리역정형외과 굿닥터정형외과 내원하셔서 검사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 발생 원인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이 가능한데요.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입니다. 선천적으로는 평발, 요족 등 신체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후천적 원인에는 과체중, 비만, 잘못 걷는 습관, 하이힐 등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의 오랜 착용, 운동 부족, 반복적인 손상과 회복 등이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치료

광명사거리역정형외과 굿닥터정형외과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족저근막염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초기에 발견하면 보존적 치료로도 증상의 개선이 가능하지만, 방치된 지 오래 되었고 심할 경우에는 수술까지 고려하는 경우도 있으니 초기에 광명사거리역정형외과 굿닥터정형외과 내원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대표적인 족저근막염 치료 방법에는 체외충격파 치료가 있는데요. 체외충격파라는 기계를 이용해 발바닥 근막의 염증을 줄이고 탄탄하게 만드는 치료입니다. 특히 X-ray 촬영이나 초음파검사 결과 발뒤꿈치에서 석회 등이 확인되었다면 이를 제거하는 효과도 볼 수 있어요.

 
 
 
 
 

족저근막염 예방

 

병변의 발생을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생활 습관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발뒤꿈치에 무리가 갈 만한 행동은 최대한 줄이고 신발은 편한 것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아요.

다리에 좋은 스트레칭 방법

1. 벽에 팔 길이만큼 떨어져 손바닥으로 벽을 짚은 후 한쪽 발을 다른 쪽 발에서 한 발짝 뒤로 옮긴다.

2. 발을 바닥에 붙인 채 몸만 천천히 앞으로 기울이고 뒤쪽 무릎은 편 상태로 유지한다.

3. 10초간 유지했다 풀어주는 동작을 반복하고 발을 바꿔서도 다시 같은 동작으로 스트레칭 한다.

이 밖에도 작은 공이나 페트병을 발바닥 안쪽에 놓고 굴리면서 마사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