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질환

광명정형외과 봄철 야외활동 무릎통증 나타났다면

gddoctoros01 2024. 3. 7. 11:11

광명정형외과 봄철 야외활동 무릎통증 나타났다면

겨우내 추웠던 날씨가 점점 풀리고 영상의 기온으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주말 간 산행 등의 야외 활동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하지만 갑작스러운 움직이나 평소보다 많은 활동량을 가진다면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체중을 지탱하며 움직이는 관절인 무릎의 통증으로 인해 광명정형외과 굿닥터정형외과를 내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나이가 들수록 뼈 사이에 존재하는 연골조직의 이상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는 퇴행성관절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뼈 사이에 존재하는 조직인 연골은 마치 윤활유처럼 관절끼리 직접적인 마찰을 방지하며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을 도와줄 뿐만 아닌 외부에서 가해진 충격 등을 완화시키는 쿠션 같은 역할도 하고 있어 원활한 신체활동 및 기능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연골조직이 퇴행성변화 등의 요인으로 인해 점점 마모되거나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퇴행성관절염이라고 합니다. 이는 다양한 관절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체중, 활동량 등의 평소 움직임이 많은 무릎에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질환의 주된 요인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퇴행성변화로 이러한 기능을 원활하기 위해 연골은 높은 탄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이것이 점점 감소하며 마찰이나 충격 등으로 인해 쉽게 손상이 되고 염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최근 퇴행성관절염을 골관절염이라 부를 정도로 중장년층 뿐만 아닌 보다 어린 연령층에서 나타나기도 하였는데요. 이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인구가 증가하고 운동 등으로 인해 무릎의 부담이 증가하거나 주변 조직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었어요.

 

초기 퇴행성관절염은 연골의 마모가 시작되는 단계로 별다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계단 오르내리기 등의 활동을 할 때에만 경미한 통증을 유발하고 있어 본인이 인지를 하지 못하고 방치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연골의 경우 혈관이 분포가 적어 세포가 스스로 회복하지 못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악화되기 쉬워요.

 

이로 인해 연골이 점점 닳아 없어지게 될 수 있었는데, 무릎 관절을 굽히거나 피는 동작 뿐만 아닌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도 전반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거나 심한 경우 관절의 손상 혹은 뼈의 변형으로 인해 걸음걸이가 변형이 되며 지면과의 발생되는 충격이 제대로 완화되지 못하여 다른 신체부위의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광명정형외과 굿닥터정형외과에서는 환자 분이 느끼시는 증상을 종합적으로 확인 후 X-ray 검사를 통해 관절의 손상 혹은 변형을 확인하게 되었으며 추가적으로 초음파 등의 검사를 시행하기도 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퇴행성관절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연골의 상태와 함께 환자 분의 나이, 생활습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퇴행성관절염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질환의 증상 정도가 경미한 초기 단계라면 무릎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자세 등을 교정과 함께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방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통증이 보다 심한 경우 적극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기도 하였는데요. 본원에서는 자가혈장(PRP) 주사치료를 고려하기도 하였어요. 성장인자가 풍부한 혈소판이 다량 함유된 혈장을 뜻하는 Paltelet rich plasma의 약자로 환자 본인의 혈액을 채취하여 혈소판과 분리 후 질환이 발생한 부위에 주입하여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방법입니다.

 

해당 치료는 본인의 혈액을 이용하고 있어 부작용 등의 우려가 낮은 치료방법으로 치료 후에도 지속적인 효과가 있으며 스스로의 회복력을 향상시켜주며 자연치유 과정을 촉진시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점점 퇴행성관절염의 발병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는데요. 평소 양반다리나 짝다리 등의 관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자세를 피하는 것이 좋았으며 하중의 부하가 적은 가벼운 걷기나 수영 등의 운동을 통해 주변 근육을 강화하며, 적정체중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릎통증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라도 광명정형외과 굿닥터정형외과에서 정밀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고 이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했는데요. 본원에서는 이를 통해 환자 분이 다시 일상으로 부담 없이 복귀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